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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HSD엔진 인수 효과

by 경제보는 한량 2023. 2. 20.

한화 그룹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엔진 기업도 인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STX엔진 인수전에 참여하는 듯했지만 최근 HSD엔진으로 눈을 돌려 인수한다는 소식이 나왔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HSD엔진

기본적으로 조선 선박 및 발전소용 엔진 전문기업으로, 친환경 기자개 및 발전 설비 생산도 가능한 기업입니다. 주요 산업으로는 역시 조선 산업의 핵심 기자재인 대형 선박용 엔진 제작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엔진 부품 판매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젤 엔진을 활용한 내연 발전 시설을 건설 공급하기도 합니다. 

 

  • 통상 업계에서도 HSD엔진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는 편인데요. 이유는 엔진 설계부터 생산, 판매, 사후 관리 등으로 연결되는 서비스를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업체이기 때문입니다.
  • 이력으로는 2014년 세계 최초로 선박용 이중 연료 엔진 상용화를 이루었고,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 주요 제품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저속 디젤 엔진', '중속 디젤 엔진', '디젤 발전소', '부품 사업'입니다.
참고

HSD엔진의 주 고객사는 한국과 중국의 초대형 조선소입니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매출 비중은 대우조선해양 25%, 삼성중공업 19.8%, 중국 양쯔장조선 그룹 장쑤뉴양쯔 15.8%, 뉴타임즈십빌딩 5.9%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현재는 글로벌 2위 자리 올라있고, 글로벌 점유율은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21년~2022년 조선업계 새로운 계약이 늘면서 수주 잔고가 2조 3494억 원으로 커진 상황입니다. 즉 향후 약 2년 치 일감을 미리 확보한 것입니다.

 

  • 올해(2023년) 들어서도 삼성중공업과 중국 대형 조선소들로부터 2000억 원대 물량을 수주 잔고에 추가하였습니다.

 

◇ 한화와 HSD엔진

HSD엔진이 한화 그룹 품으로 가면 선박용 엔진 및 친환경 기자재 등을 통해 조선 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한화 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이어 HSD엔진을 인수함으로써 조선 분야 수직계열화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에 인수전에 참여하려고 했던 STX중공업보다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수직계열화? 간략하게는 한 제품에 대한 생산부터 판매까지 필요한 기업들을 계열사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 이로서 한화에너지는 한화임팩트가 인수하는 HSD엔진을 통해 엔진 및 핵심 기자재 기술 및 부품 공급망으로 조선업에 대한 실질적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화에너지는 한화임팩트 지분 52.07%를 보유)
  • 참고로 한화에너지는 김승연 한화 회장의 세 아들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승계구도 핵심 회사입니다.

 

한화임팩트-HSD엔진
문화일보 사진 참조 (한화 제공 사진)

 

◇ 인수 절차

한화임팩트는 16일 HSD엔진 지분 총 33%(2269억 원)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한화임팩트는 HSD엔진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로 신주 14%를 인수하고, 구주로 19%를 매수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해 HSD엔진은 17일 주당 7520원에 신주 1190만 3148주(보통주)를 발행, 제 3자 배정 대상자 환화임팩트로 공시한 바 있습니다.

 

  • 양해각서(memorandum of understanding, MOU)? 간략하게는 정식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당사자 간 합의 내용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 이번주부터 바로 실사를 시작해 4월쯤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기업결합승인 심사를 거쳐 3분기 중으로 인수작업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 인수 절차를 조금 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17일에는 HDS엔진의 현 최대주주인 인화정공으로 부터 HSD엔진 주식 1544만 2480주(21.58%)를 1374억 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그리고 HSD엔진과는 신주인수계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신수 1190만 3148주를 859억 원에 인수하기로 했다고 공시도 하였습니다.
  • 참고로 한화 그룹 '대우조선해양' 인수 자금도 한화에너지의 자회사들(한화임팩트 포함)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이 부담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3~4월 중 완료됩니다.)
참고

한화는 대우조선해양에 이어 HSD엔진 인수까지 마무리되면 자체 생산 기술력으로 선박 건조부터 엔진 제작까지 영위할 수 있는 '토탈 선박 제조 솔루션' 제공 가능해집니다. 이로서 한화 에너지 설비 분야 계열사와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도 기대해 볼 수 있고, 해양 분야 탈탄소화에 따라 주목받는 '선박용 친환경 엔진' 개발 역량도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 대표적인 예로 한화임팩트 산하의 'PMS(가스터빈 개조회사)' 기술과 HSD엔진 제조 역량을 결합해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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